하나님의 약속에 투자합시다(창세기 23:7~20)

우리가 어떤 물건을 살 때 일부러 제 값보다 많이 주고 사는 경우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떤 것이 그 사람에게 정말 가치 있는 것이라면 기꺼이 비싼 값을 지불하려고 할 것입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 가장 가치 있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약속의 말씀입니다. 아브라함은 자신의 아내 사라의 시신을 매장하기 위해서 매장지를 구할 때,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절대적인 확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엄청난 비용을 지불하였습니다.

1. 하나님의 약속은 최고의 가치입니다.

아브라함은 사라의 매장지로 막벨라 굴만을 요구하였는데 그 땅의 소유자인 에브론은 막벨라 굴만 아니라 그 굴이 있는 주변 밭까지 전부 팔려고 합니다. 아브라함은 사라를 매장할 동굴만이 필요했지만 아벨라는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의 시신을 빨리 매장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최대한 자기 이익을 챙기려고 나선 것입니다. 하지만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아무 조건 없이 그의 요구대로 땅 값으로 은 사백 세겔을 지불합니다. 땅값으로 은 사백 세겔이면 엄청나게 많이 가격입니다. 사실 에브론은 그 많은 가격을 다 받으려고 하지는 않았으리라 생각합니다. 아마도 큰 값을 제시하면 아브라함이 어느 정도 그 가격을 절충해서 제시할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아브라함은 그 제시한 가격을 한 푼도 깎지 않고 에브론에게 지불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아브라함은 이 막벨라 굴에 대한 자신의 소유권을 확실하게 누리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만일 선물로 받았을 경우 에브론이 죽고 그 후손들이 그 땅을 요구할 경우 아브라함의 소유권을 주장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만일 비싼 가격을 주고 그 밭을 사지 않았으면 언제든지 에브론의 후손들이 그 땅에 대해서 시비를 걸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 부른 비싼 값을 그대로 치르고 그 밭을 자신의 소유로 삼은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이 땅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하나님에 대한 소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시겠다고 하신 약속의 땅을 이방 사람들로부터 공짜로 받을 수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의 약속은 최고의 유산입니다.

아브라힘이 자신의 아내 사라를 자신이 본래의 고향으로 가서 매장하지 않고 자신의 고향도 아닌 가나안 땅에 비싼 값을 지불하면서 매장한 이유는 이 가나안 땅을 그 후손들에게 주시겠다고 한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실천한 것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은 수백 년 후에 이 땅으로 돌아올 후손들을 위해서 약속의 땅을 미리 점찍어 놓은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자신이 죽은 후에도 그 후손들이 하나님과의 약속을 기억하고 돌아올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 놓은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단지 사라를 매장하기 위한 묘지를 산 것이 아닙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이 약속하신 가나안 땅에서 얻은 것이 겨우 자신도 나중에 그것에 묻힐 무덤이었지만 아브라함은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았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하나님의 약속을 보았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펼쳐질 후손들의 번성함과 하나님의 역사와 임재를 바라보았고 더 멀리는 진정한 가나안 땅, 영원토록 받을 유업 저 천국을 바라보았습니다.

맺는 말

그리스도인들은 지금은 손해처럼 보이고 어리석은 것처럼 보이지만 우리는 세상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아야 합니다.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보화를 본 사람들입니다. 사람들이 찾지 못하는 좋은 진주를 발견한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서 어떤 것도 아깝지 않고 기꺼이 바치는 믿음을 소유한 사람들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세상 물정 모르는 사람처럼 보여도 우리는 저 천국을 소유한 사람들로서 그들 앞에서 아브라함처럼 세상의 경제 논리가 아니라 믿음의 원리를 보여주는 사람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영원한 것을 위해 지금 우리의 삶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영적인 아브라함의 후손들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합심기도제목

세상의 어떤 보물보다 더 귀한 하나님의 약속을 확신할 때, 나의 모든 시간과 삶을 아낌없이 하나님께 투자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