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로 회복되는 교회(시편 80:7)

사람들이 새해에 소망하는 가장 큰 목표, 또는 계획은 건강입니다. 건강이 있어야 어떤 일이든지 할 수 있고, 건강이 있어야 누릴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신앙도 마찬가지입니다. 개인의 신앙이 건강해야 하나님 앞에서 올바른 예배와 섬김의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교회도 건강해야 주님이 우리에게 주신 복음 전파의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습니다. 우리한 소망을 담아서 2020년 교회 표어를 “은혜로 회복되는 교회”라 정했습니다. 우리의 모든 가정과 교회에 하나님의 은혜의 빛이 비추어서 날마다 회복되고 더 회복되어서 주님께 나아가는 성도님들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1. 하나님께 회복을 구합시다.

우리가 하나님께 회복을 구할 때 우리는 우리 자신을 바로 보아야 합니다. 회복의 필요성을 절실히 깨달아야 합니다. 회복이라는 것은 이전으로 되돌려달라는 의미입니다. 이 세상 어떤 사람도 완벽하고 문제가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다 부족하고 연약한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합니다. 당시 이스라엘 사람들은 혹독한 심판을 당하고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은 대한민국처럼 남과 북이 분열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북쪽 이스라엘이 먼저 앗수르에게 멸망당했습니다. 아마도 이 시편은 북쪽 이스라엘이 멸망한 후에 남쪽 예루살렘으로 피신한 사람들이 불렀던 노래라 볼 수 있습니다. 이 시편이 어떤 역사적인 배경을 갖고 있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분명한 것은 이방 민족에 의해서 침략을 당하여 황폐하게 된 이스라엘이 자신들의 회복을 구하는 기도입니다. 우리 개개인과 교회는 이 땅에서 사는 동안 항상 고난과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날마다 하나님께 회개하고 회복을 구해야 합니다.

2. 하나님의 얼굴을 구합시다.

우리의 회복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로만 가능합니다. 그래서 시편의 저자는 ‘주의 얼굴빛’을 비추어 달라고 세 번이나 반복해서 기도합니다(시편 80:3, 7, 10). 이것은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고, 은총을 구한다는 표현입니다. 하나님은 빛이십니다. 하나님의 빛이 이 어두운 세상에 비취면 모든 어두움이 사라지고, 절망과 두려움이 사라집니다. 예수님도 이 땅에 빛으로 오셔서 이 세상을 하나님과 화목케 하시고, 우리의 모든 것을 회복시켜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얼굴빛이 우리를 비춘다는 것은 하나님과 관계가 회복되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 관계가 회복되면 하나니은 우리에게 복을 주시고, 우리를 지키시고, 우리에게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의 빛이 우리에게 비취면 우리의 모든 수고와 슬픔은 사라집니다(사 60:20). 하나님이 얼굴을 가리시는 것은 진노의 표현입니다. 반대로 하나님의 얼굴이 우리를 비춘다는 것은 관계의 회복을 뜻합니다. 그 때 하나님의 얼굴은 우리를 사랑하시는 환한 얼굴로 나타나십니다. 하나님께서 환한 얼굴빛을 우리에게 비추어 주실 때,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구원이 임합니다.

맺는 말

우리가 집중해야 할 것은 오직 하나님 한 분 밖에 없습니다. 회복이라는 것은 하나님께로 돌아간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의 얼굴빛을 구한다는 것은 항상 하나님 앞에 정직하게 행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회복을 위해서는 늘 하나님께 집중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이 모든 역사의 주인이시기 때문에 하나님이 다시 우리에게 회복시켜주시기를 구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반드시 은혜를 베풀어주시는 분이십니다. 2020년 은혜로 모두가 하나님의 은혜로 회복되길 바랍니다.

1)믿음이 회복되는 성도(시 51:11~1).

은혜로 회복되는 교회가 되기 위해서 제일 먼저 우리 성도들 개개인이 회복되어야 합니다. 교회가 회복되기 위해서는 먼저 성도 개개인이 회복되어야 합니다.

2)소망이 회복되는 가정(롬 15:13).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될 때 우리 모든 가정에는 소망이 넘치게 됩니다. 소망의 하나님이 우리 가정에 기쁨과 평강을 주실 것입니다.

3)사랑이 회복되는 교회(요 13:34).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세워진 교회는 날마다 사랑이 넘쳐나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로만 가능합니다. 날마다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며 회복을 구하며 기도하는 여러분 되길 소망합니다.

합심기도제목

새해 가정과 교회에 하나님의 회복이 절실함을 깨달을 때, 날마다 하나님 앞에 나와 회개하며 은혜를 구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