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쁨이 회복되는 교회(야고보서 1:21~22)

야고보서의 중심 주제는 기쁨이 아니라 행함입니다. 그런데 야고보는 편지 맨 처음부터 기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야고보의 편지를 받는 당시 사람들이 잃어버린 것이 바로 기쁨이었기 때문입니다. 당시 그리스도인들에게 시험이 있었는데 그 시험 때문에 그리스도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소망, 종말에 대한 기쁨을 잃어버린 것입니다.

1. 하나님을 향한 마음이 회복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기뻐하지 못하는 이유는 두 마음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당시 성도들이 두 마음을 가진 것은 개인적인 욕심과 욕망 쾌락 때문입니다. 특히 경제적인 문제가 컸습니다. 야고보서가 기록될 당시 그리스도인들은 믿음 때문에 고향을 떠나 여러 지역에 흩어져 살았습니다. 고향을 떠나 흩어져 살면서 당한 가장 큰 고통은 경제적인 어려움이었습니다. 더구나 교회 공동체 안에서 서로 경제적으로 힘드니깐 아무도 도와주려고 하지 않는 것입니다. 옆에서 형제가 힘들어 하고 아파하지만 나도 먹고 살기 힘든데, 옆에 있는 형제를 도와줄 마음의 여력이 없었습니다. 두 마음이라는 것은 이들에게 찾아온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하나님을 믿으면서도 동시에 세상 사람들처럼 잘 살고 싶어 하는 욕망을 가진 상태를 말합니다. 그리스도인으로 살고 하나님을 믿지만, 당장 자신이 처한 경제적인 궁핍을 해결하기 위해 돈을 주는 부자들을 의존하며 살았습니다. 그러다보니 말로는 믿는다고 하지만 실제 삶은 세상 사람들과 똑같이 살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니 참된 기쁨이 없어진 것입니다. 재정적으로 경제적으로 고통을 받으니 기쁨이 사라지고 그 입에서는 분노가 나오고 화를 내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교회 안에서 가난한 사람들을 무시하고 부자들만 대우하는 차별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야고보 사도는 두 마음을 청산하고, 오직 한 마음, 한 믿음,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라고 명령합니다.

2. 하나님이 주신 말씀이 회복되어야 합니다.

경제적인 어려움, 고난도 모두 기쁨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강력한 무기는 바로 복음입니다. 우리가 온갖 시험을 당할 수밖에 없고 고난 중에 있을 수 밖에 없지만 야고보 사도는 기뻐하라고 명령합니다. 그 이유는 충분히 우리가 기뻐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닥친 고난과 시험, 이것을 모두 기쁨으로 바꿀 수 있는 강력한 무기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기록된 성경 말씀 안에 들어있는 기쁨, 복음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날마다 성경을 읽고, 말씀을 듣고, 묵상하고, 암송합니다. 어떤 분들은 그것을 필사를 합니다. 너무 좋은 일이고, 반드시 해야 할 일들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기계적으로 아무 의미 없이 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그 안에 심어진 말씀, 기쁨의 소식, 복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그 안에서 심어진 말씀, 복음을 발견할 때, 그것은 모든 고난과 시험을 한 순간에 모두 기쁨으로 바꾸는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그 말씀은 그냥 말씀이 아니라 심어진 말씀입니다. 심어졌다는 것은 생명을 품고 있는 씨앗을 심은 것처럼, 자라는 것이고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이미 강력한 무기가 심어져 있습니다. 그것을 폭발시키기 위해서는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있는데,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버리고, 세속에 물들지 않는 경건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맺는 말

우리가 왜 기쁨을 누리지 못합니까? 성경을 읽고, 묵상하고, 암송하고, 말씀을 들어도 우리 마음에 심어진 말씀, 생명의 말씀, 복음의 기쁨을 깨닫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알지만, 세상 가치관에 흔들리는 두 마음을 품고 있으면 기쁨을 누릴 수가 없습니다. 이미 하나님께서 강력한 무기를 우리에게 심어주셨습니다. 엄청난 능력, 힘이 그 심어진 말씀에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심으신 이 말씀이 계속 자라나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다. 그것은 인내와 온유함입니다. 아무리 힘들어도 믿음으로 인내하는 것입니다. 주님처럼 온유함으로 받아들일 때, 반드시 우리에게 심어진 생명의 말씀이 열매를 맺고 모든 시험을 기쁨으로 변화시키는 능력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세상 욕심에 미혹되어 욕망을 품으면 죄를 낳고 반드시 죽음에 이르게 되는 것처럼 반대로 우리가 생명의 말씀, 우리에게 심어진 말씀을 따라 살면, 반드시 영원한 구원을 얻게 됩니다. 우리가 그 말씀을 온유함으로 겸손함으로 받아들일 때, 창조주 하나님께서 모든 시험과 고난을 기쁨으로 변화시켜 주십니다.

합심기도제목

고난 중에 두 마음 품지 않고 오직 하나님만 바라볼 때, 온갖 시험이 모두 기쁨으로 바뀌는 기적을 경험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