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망이 회복되는 가정(로마서 15:12~13)

가정은 이 사회를 구성하는 최소한의 단위입니다. 가정이 무너지면 나라가 무너집니다. 마찬가지로 교회 안에서 가장 작은 모임, 교회를 세우는 가장 기초는 가정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로 믿음이 회복되고, 은혜가 회복된다는 것은 가정의 회복도 포함되는 것입니다.

1. 하나님은 가정이 행복하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가정을 만드신 분이십니다. 가정이 행복하기를 누구보다 기뻐하십니다. 바울은 올바른 신앙인은 가족에 대해서 책임을 충실하게 지는 것이라고 말합니다(딤전 5:8). 교회 따로 가족 따라가 아니라 올바른 교회 생활을 가정생활까지 이어지는 것입니다. 때로는 특별한 경우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헌신하기 위해 잠시 가족을 떠날 때가 있겠지만 성경의 기본적인 원리는 가족을 배려하고 가적을 돌보는 것입니다. 오히려 올바른 믿음 성장을 위해서 가족을 돌보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그리고 그 가정은 내 가정만 아니라 이웃의 가정도 살피고 돌보는 것을 포함합니다. 하나님은 모든 가정이 행복하고 복을 받기를 원하십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뜻을 인정하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행복한 가정을 이루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가정을 통하여 복주시고, 그 복이 이웃과 온 세계에 퍼지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가정을 부르시고 아브라함의 가정을 통해 하나님의 복이 전해지는 복의 통로로 삼으셨습니다. 그 복은 단순히 아브라함 가정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태어날 예수님을 통해 이루어질 복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가정이 행복한 가정이 되기 위해서는 복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 삶 가운데 모셔들어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의 유일한 소망입니다.

2. 하나님은 우리 가정에 소망을 주십니다.

우리 가정이 하나님의 뜻대로 행복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소망을 세상에 두면 안 됩니다. 로마서 15장 13절 말씀은 바울이 로마 성도들을 향해서 기도하는 축복의 기도입니다. 로마 교회에 다툼이 있었고 분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서로 용납하라고 요청하면서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넘치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우리를 받아주신 것처럼 서로가 서로 받아줘야 합니다. 우리 가정이 행복하기 위해서는 서로가 용납해야 합니다. 그런데 그것이 우리 힘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라 소망의 하나님께서 성령의 능력으로 부어주셔야 가능합니다. 하나님은 소망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소망을 베푸시는 분이며, 소망의 근원이 되십니다. 하나님은 소망이십니다. 본질이 소망이라는 의미입니다. 우리 기독교 신앙의 핵심은 하나님만이 우리에게 소망을 주신다는 확신입니다. 그 소망이 무엇일까요? 하나님이 우리 개인과 가정과 교회에 주시는 소망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구원에 대한 소망입니다. 우리에게 구원에 대한 소망이 있다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갈등과 다툼이 해결됩니다. 우리 가정이 행복하게 사는 비결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에게만 소망을 거는 것입니다. 그러면 가정에 평화가 넘칩니다. 행복이 넘칩니다. 서로 다툼이 없고 항상 즐겁고 행복한 삶만 있는 세상은 절대 현실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예수님이 오셔야지만 가능한 일입니다. 예수님을 통해서만 모든 문제가 해결됩니다. 우리 가정이 행복하게 사는 유일한 비결은 예수님 밖에 없습니다.

맺는 말

하나님은 우리 가정이 행복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래서 이 땅에 소망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셨습니다. 하지만 그 소망은 거저 주어지지 않습니다. 소망을 단단하게 붙잡아야 하는 것입니다. 인내와 위로를 통해서 주어집니다.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비결은 날마다 예수님을 단단히 붙잡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바라보고 산다는 것은 24시간 기도만 하고 성경만 읽으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누구를 만나든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소망을 주셨음을 깨닫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작은 일이나 큰일이나, 누구를 만나든지 예수님을 생각하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우리 중심에 모시면 다툼과 갈등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예수님을 통해 우리는 만족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예수님을 통해 만족함을 누리면 다툴 필요가 없습니다. 인내와 성경의 위로로 소망을 붙잡고 나갈 때, 성령의 능력으로 우리 가정에 소망이 넘치게 하시고, 예수 그리스도가 주시는 참된 만족으로 우리 가정이 날마다 즐겁고 행복한 가정이 될 수 있습니다.

합심기도제목

모든 가정이 행복하게 사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깨달을 때, 참 소망이신 예수님만 따르고 섬기는 행복한 가정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