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해 싸우시는 하나님(시편 23:4)

대부분의 사람들은 세월이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젊었을 때는 느리게 지나갔던 시간이 나이가 들수록 점점 더 빠르게 지나간다고 느낍니다. 세월의 속도가 20대는 시속 20킬로미터로, 60대는 60킬로미터로 지나간다는 말도 있습니다. 살아온 세월의 시간이 길고, 속도가 빠른 만큼 견디기 힘들고 어려웠던 순간도 많이 있었을 것입니다. 다윗은 수많은 죽음의 위기와 두려움에 빠졌지만 그때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죽음의 위기에서 벗어났습니다. 다윗은 앞으로도 수많은 죽음과 같은 위기가 있을 것이지만 하나님은 여전히 그를 안전하게 인도하실 것을 믿고 있습니다. 우리도 지금까지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있었고, 앞으로도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고 안전한 곳으로 인도하실 것을 믿고 살아야 합니다.

1. 사망의 골짜기를 지나야 합니다.

나의 목자가 되시는 하나님이 나를 안전하게 인도하시지만 그 길이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일 수도 있습니다. 다윗은 극심한 고통에 사망에 이른 것같은 상황에 이른 적이 많이 있었습니다.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는 내 힘으로 도저히 극복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하지만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는 피할 수 있는 길이 아닙니다. 양은 목자를 따라 반드시 그 사망의 골짜기를 지나야만 생명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목자들은 그 골짜기를 통과하지 않으면 양을 푸른 풀밭과 쉴만한 물가로 인도할 수 없었기 때문에 양을 살리기 위해서 사망의 골짜기로 이끌어야 했습니다. 사람에게 있어서 그런 어려운 상황을 겪는 것이 처음이라면 모르기 때문에 그냥 갈 수 있지만 여러 차례 사망과 같은 고통을 이미 경험한 사람이라면 또 그 길을 가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다윗은 오히려 지금까지 자신을 지켜주신 하나님이 목자가 되신다면, 또 그 길을 가도 두렵지 않다고 고백합니다. 왜냐하면 다윗은 지금까지 하나님께서 친히 목자가 되셔서 지켜주셨기 때문에 앞으로도 반드시 지켜주실 줄 믿었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십니다.

다윗은 극심한 환난 속에서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확신했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과거 힘들고 어두웠던 시기를 생각하며 그 때 하나님이 더 특별히 자신과 가까이 계셨음을 깨달았습니다. 고통을 당할 당시에는 하나님이 자신을 버리신 것처럼 멀리계시다고 생각했지만 되돌아보니 하나님은 자신을 버리지 않으셨고 더 가까이 함께 계셨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망의 골짜기를 지날 때 힘들고 어렵지만 그 시간 동안 우리는 하나님과 더 함께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과 함께라면 어떤 삶의 위기를 만난다고 해도 두려워하지 않고 그 길을 계속 갈 수 있습니다. 다윗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에서 하나님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자신에게 힘이 되었다고 노래합니다. 우리의 인생의 길을 하나님은 목자가 양을 인도하고 보호하듯이 지팡이와 막대기로 인도하십니다.

3. 하나님은 나를 위해 싸우십니다.

지팡이와 막대기는 목자가 양을 인도하고 보호하는 무기입니다. 목자는 양들을 언전한 길로 인도하고 맹수들로부터 보호하는 무기로 지팡이와 막대기를 사용합니다. 목자는 양을 위해 싸웁니다. 양은 스스로 싸울 능력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을 대신해서 싸우시고 여러 가지 위험과 어려움에서 건져내십니다. 나를 해치려는 원수가 나타날 때, 하나님은 나를 위해 싸우십니다. 하나님이 나를 위해 싸우시면 그 누구도 나를 해칠 수 없습니다. 양을 위해 목숨을 걸고 싸우는 목자로 인해 양은 위로를 받습니다. 양은 그동안 목자가 양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했던 지팡이와 막대기를 보면 안심할 수 있습니다.

맺는 말

우리는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반드시 지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는 마지막 목적지가 아닙니다. 그 골짜기를 지나면 하나님이 약속하신 생명의 길이 있습니다. 지금 고난이 있다고 해도 그것이 종착역이 아닙니다. 곧 지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그 지나가는 과정에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십니다. 하나님은 나를 위해 싸울 준비를 하고 계십니다. 지금까지 지나 온 고난의 과정을 기억하면서, 그 순간마다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셨음을 깨닫고 힘을 얻기를 바랍니다.

합심기도제목

하나님이 내 편이 되셔서 나를 위해 싸우심을 믿을 때, 사망의 골짜기 같은 인생길을 두려움 없이 지나가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