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 안에서 기도합시다(에베소서 6:18~20)

하나님이 주신 전신갑주는 우리를 영적으로 보호하고, 악한 마귀와 싸움에서 승리하게 하는 강력하고 완벽한 무기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전신갑주만 입고 있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입고 싸울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그 힘은 우리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공급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힘을 공급받는 유일한 통로는 기도입니다. 그러므로 기도하지 않으면 아무리 전신갑주를 입고 있어도 이길 수 없습니다. 바울은 영적 싸움에서 전신갑주를 입고 기도하라고 권면하면서 어떻게 기도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1. 성령 안에서 항상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전신갑주는 하나님과 지속적인 교통과 사귐이 없이는 사용할 수 없는 영적무기입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성령 안에서 항상 기도해야 한다고 요청합니다. 하루 24시간 365일 평생 마귀는 우리를 공격합니다. 항상 전신갑주를 입고 있어야 하는데 그 방법은 성령 안에서 항상 기도하는 것입니다. 성령 안에서 하는 기도는 장소에 제한되지 않습니다. 집에서나 교회에서나, 길을 걸어가든지, 앉아 있든지 장소 시간 불문하고 항상 기도해야 합니다. 성령 안에서 항상 기도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기도의 방법을 동원해야 합니다. 바울은 성령 안에서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모든 기도와 간구는 은밀히 혼자서 하는, 함께 모여서 하는 기도, 소리 내어 하는 기도, 묵상 기도, 특별한 기도 등 모든 형태의 기도를 말합니다.

2. 다른 성도를 위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성령 안에서 기도한다는 것은 성도의 하나 됨을 의미합니다. 영적 싸움은 개인의 싸움인 동시에 공동체의 싸움입니다. 교활한 마귀는 한 사람만 공격하지 않습니다. 교회 전체를 넘어뜨리기 위해서 공격합니다. 그러므로 성도 각자 개인이 영적으로 무장하고 동시에 모든 성도가 영적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하나로 연결되기 위해서 성령 하나님의 도우심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를 하나 되게 하신 분이 성령님이시기 때문입니다(엡 4:3~4).

우리 모든 성도는 하나님 편에 서서 동일한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이 싸움에 대장은 교회의 머리가 되신 예수님이십니다. 모든 성도는 한 몸이 되어, 같은 생각, 같은 마음을 품고 주님의 명령에 따라야 합니다. 우리는 한 몸입니다. 한 사람이 아프면 다른 사람도 아픕니다. 한 사람이 영적 싸움에서 실패하면 교회 모든 성도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성령 안에서 하나가 되어 함께 싸워야 합니다. 그러므로 다른 성도를 위해서 기도해야 마땅합니다. 우리 성도들 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성도가 있다면 그 분을 위해서 모든 기도와 간구를 드리시기 바랍니다.

3. 전도를 위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바울은 마지막으로 자신을 위해서 기도를 부탁드렸습니다. 에베소서를 기록할 당시 바울은 옥에 갇혀 있는 상태였습니다. 바울은 성도들에게 옥에서 풀려나게 해달라는 기도를 부탁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육신의 연약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병이 고침 받게 해달라고 기도를 요청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는 오직 한 가지 전도를 위해서 기도해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주님이 주신 사명이 있습니다. 그것은 복음 전파입니다. 전도는 인간적인 기술이나 방법으로 되지 않습니다. 오직 성령의 능력이 임해야 담대히 복음을 전할 수 있습니다(행 1:8).

맺는 말

E. M. 바운즈는 <기도의 능력>이라는 자신의 책에서 “오늘날 교회가 필요로 하는 것은 더 많은 기계나 더 좋은 기계도 아니요, 새로운 조직도 아니요, 기발한 방법도 아니다. 교회가 필요로 하는 것은 성령이 쓰실 수 있는 사람, 즉 기도의 사람, 기도에 능한 사람이다. 성령은 방법을 통해서 흘러나오지 않고 사람을 통해서 역사하신다. 성령은 기계에 임하지 않고 사람에게 임한다. 성령은 계획에 기름을 붓지 않고, 사람에게 그것도 기도의 사람에게 기름을 부으신다.”라고 적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영적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영적 싸움에서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날마다 기도하는 것입니다. 성령 안에서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하여 기도하는 기도의 사람이 되어 다른 성도들을 위해서, 그리고 전도를 위해서 항상 기도합시다.

합심기도제목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도우심이 필요함을 깨달을 때, 모든 기도와 간구에 항상 힘쓰는 기도의 사람 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