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의 검으로 싸웁시다(에베소서 6:17)

공격이 최선의 방어라는 말이 있습니다. 전쟁에서 적의 공격을 막기 위해 철저한 방어는 너무나 중요합니다. 하지만 방어만 해서는 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습니다. 강력한 공격으로 적의 공격능력을 약화시키고, 적에게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도록 싸울 공격 무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주신 전신갑주에는 방어용 무기와 공격용 무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전신갑주 6가지 중 6번째로 바울은 성령의 검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1. 성령의 검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바울은 성령의 검은 곧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분명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전신갑주 중 유일한 공격 무기는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성령의 검이라는 표현은 성령으로부터 온 검, 즉 성령이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입니다(벧후 1:21). 하나님의 말씀을 가져야 악한 마귀의 유혹과 시험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 예리하여 우리의 양심을 찌르고, 우리가 영적으로 깨닫게 해주십니다(히 4:12). 그러므로 영적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성령의 검, 하나님의 말씀을 항상 가까이 해야 합니다. 날마다 말씀으로 무장해야 합니다. 또한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은 복음으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날마다 하나님이 주신 말씀 복음을 전할 때, 성령께서 역사하셔서 사람들을 구원하며 영적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2. 성령의 검은 진리의 검입니다.

마귀는 거짓의 영입니다. 태초의 아담 때부터 악한 마귀는 거짓으로 우리를 유혹합니다. 마귀의 거짓에 이기려면 성령의 검, 진리의 말씀으로 물리쳐야 합니다. 성령의 검, 하나님의 말씀인 진리는 성경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정확히 알고 자세하게 알아야 합니다. 대충 알아서는 결코 영적 싸움에서 이길 수 없습니다. 마귀는 거짓의 영입니다(요 8:44). 마귀는 100% 거짓을 말하지 않습니다. 거짓을 진리와 완벽하게 포장합니다. 마귀는 거짓을 하나님의 말씀처럼 보이게 만듭니다(고후 11:13~15).

그러므로 우리가 진리의 말씀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 마귀에 유혹에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연구하고, 말씀에 집중해야 합니다. 성령의 검, 하나님의 말씀은 곧 진리의 말씀입니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우리에게 어떤 문제나 어려운 일이 생길 때, 누구와 의논하고 결정하십니까? 세상 사람들의 말과 평가에 흔들려서는 안 됩니다. 진리의 영이신 성령님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순종하며 따라가면 반드시 승리하게 됩니다.

3. 성령의 검은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성령의 검은 내 것이 아닙니다. 성령의 검인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해 주어진 검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영적 싸움을 할 때 반드시 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해야 합니다. 성경을 많이 안다고 해서 교만해서는 안 됩니다. 나 자신을 의지하지 말고 성령의 도우심을 의지해야 합니다(고전 2:4~5).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거나, 복음을 선포할 때, 성령 하나님이 역사하십니다. 그 능력은 내게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있습니다. 내가 말을 잘 하고 논리적으로 설득한다고 능력이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많이 배우고 지식이 많다고 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는 것도 아닙니다. 사람을 변화키시고 깨닫게 하시는 분은 성령님이십니다(요 14:26).

맺는 말

성령의 검인 하나님의 말씀은 이미 우리에게 주어졌습니다. 하지만 이 성령의 검인 하나님의 말씀이 살아서 역사하고 능력이 되기 위해서는 항상 갈고 닦아야 합니다. 성령의 검이 좌우의 날선 검이 되어 사람을 변화시키고 마귀를 물리치는 능력이 되기 위해서는 말씀을 열심히 읽어야 합니다. 읽기만 해서는 안 되고 깊이 묵상하고, 우리 삶 속에 적용하며 살아야 합니다. 말씀과 성령은 하나입니다. 분리될 수 없습니다. 성령이 주신 검이 말씀이고, 그 말씀을 깨닫게 하시는 분도 성령님이십니다. 날마다 성령의 검이 하나님의 말씀에 집중합시다. 그리고 말씀을 읽을 때, 성령 안에서 기도하면서 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나를 변화시키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영적 무기가 될 줄 믿습니다.

합심기도제목

성령의 검인 하나님의 말씀이 강력한 무기임을 확신할 때, 진리의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암송하고, 실천하며 살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