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은혜입니다(룻기 1:15~22)

지금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설명할 수 없는 많은 기적들이 일어납니다. 인간의 능력으로 고치기 어려웠던 병이 기적적으로 고침 받고 절체절명의 위기 속에서 새로운 삶을 경험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간증을 듣습니다. 그런 기적을 경험하지 못했다고 해도 저와 여기 오신 모든 분들은 이미 특별한 기적을 경험하신 분들입니다. 그것은 내가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신비롭고 가장 위대한 기적은 바로 내가 예수님을 알고 예수님을 믿고 있다는 것이며, 오늘 함께 모여 예배드리고 있는 이것이 진짜 기적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스스로 믿는 것을 불가능한 일입니다(롬 3:10~12).

1. 룻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습니다.

룻이 하나님의 백성이 된 것은 놀라운 기적입니다. 나오미는 두 며느리에게 더 이상 자신에게는 미래가 없고 소망이 없기 때문에 모압으로 돌아갈 것을 권고했습니다. 오르바는 자기 길을 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룻은 나오미의 계속 되는 요구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나오미를 붙좇았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룻이 이런 결심을 한 이유는 바로 하나님 때문이었습니다. 그녀는 참 신이시요, 유일하시고 스스로 계시며 영원한 언약의 하나님이신 그분을 나의 하나님으로 영접했습니다. 룻이 이런 선택을 한 것은 놀라운 기적입니다.

2. 하나님은 룻에게 은혜를 베푸셨습니다.

룻은 하나님을 전혀 모르는 이방 민족 속에서 태어났고 그곳에서 성장했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알기 전에 그모스라는 신을 먼저 알았습니다. 하나님과는 거리가 먼 환경 속에서 성장을 했습니다. 더구나 지금의 룻의 형편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보다는 원망이 더 클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결혼해서 시아버지를 잃고 무엇보다 사랑하는 남편을 잃었습니다. 더구나 자식도 없었고 앞으로 살아갈 희망도 전혀 없는 환경이었습니다. 무엇보다 룻은 모압 여인이었습니다. 모압 여인과 이스라엘 백성은 같이 하나가 될 수 없는 관계였습니다(신 23:3). 하나님은 모압 사람들을 거부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룻은 하나님을 따르겠다고 고백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며, 기적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알고, 예수님을 나의 구원자로 고백하는 것이 하나님의 은혜요 기적입니다. 날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감사를 드려야 합니다. 전혀 불가능했던 이방 민족 그것도 하나님이 가장 싫어하셨던 모압 여인 룻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그것도 예수 그리스도의 조상이 되었던 것은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라고 밖에 설명할 수 없습니다. 이 이방 여인 룻이 이런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게 된 것은 누구 때문이었습니까? 바로 나오미 때문이었습니다.

3. 나오미는 끝까지 하나님을 신뢰하였습니다.

나오미가 없었다면 룻도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없었습니다. 오르바는 결국 돌아갔지만 두 며느리가 시어머니 나오미에게 보인 행동을 보면 나오미가 그들에게 어떤 존재였으며 어떤 삶을 살았는지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나오미가 비록 모압 땅에서 성공한 삶은 살지 못했을 지라도 그 자녀들과 며느리들에게는 진정한 어머니로서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며느리가 아무 것도 없는 빈손인 시어머니를 죽기까지 따르겠다는 그런 확신과 하나님에 대한 신앙은 나오미의 철저한 신앙 교육 없이는 불가능했습니다. 나오미가 비록 모압 땅에서 엄청난 비극을 당했지만 그의 인생은 결코 비참한 인생이 아니었습니다. 이방여인 며느리가 죽기까지 따르겠다고 할 만큼 그는 신앙에 있어서는 성공한 인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오미는 그녀가 당한 고통과 가난과 어려움 뒤에는 한 사람의 삶과 그의 인생을 주관하시는 하나님 계신다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우리 신앙에 있어 매우 중요한 진리입니다.

맺는 말

고난과 어려움이 있을 때, 하나님이 나를 버리고 떠나신 것이 아니라 여전히 나를 지키시고 보호하시고 있다는 것을 확신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런 나오미의 신앙을 룻도 보고 그 신앙을 따라 하나님의 백성의 길을 갔습니다. 당장은 아무 희망도 없고 비전도 없고 꿈도 없지만 하나님께로 돌아가면 하나님께서 보호하시고 구원을 베풀어주실 줄 믿고 나갔습니다. 비록 내가 지금 빈손이지만 내 삶이 공허한 삶이지만 나오미처럼 나의 삶이 괴롭지만 그 하나님이 지금 나의 빈손을 채워주십니다. 공허한 삶을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로 넘치도록 채워주십니다.

합심기도제목

하나님은 고난 중에도 반드시 나와 함께 계심을 확신할 때, 빈손을 풍성하게 채우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게 하옵소서.